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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마케팅정보

초보자를 위한 페이스북 홍보 노하우

by 하온파파 2020. 2. 19.

1. 서론

페이스북은  공유, 좋아요, 댓글을 요구하는 포스팅,  반복적인 포스팅,  광고를 주목적으로 하는 링크를 좋아하지 않고, 그와 같은 게시물과 유저에 대해서 페널티(포스팅 제재)를 줍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직접적으로 가해지는 매우 부정적 요소입니다.

따라서 페이스북을 기반으로 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첫 번째 목표는 어떤 방법으로 그와 같은 부정적 요소를 제거하느냐에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포스팅한 게시물을 어떻게 뉴스피드에 노출시킬 것인지와 그러한 노출에 가해지는 페널티를 어떻게 피할 것인지에 대하여 말씀 올리고자 합니다.

2. 본론

. 게시물을 뉴스피드에 노출하기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포스팅한 게시물이 뉴스피드에 노출되어야 합니다. 포스팅한 게시물이 뉴스피드에 노출되기 위한 몇 가지의 조건이 있습니다.

첫째, 포스트는 나에게 관심 있는 유저들에게 노출됩니다. 관심 있는 유저란  나와 상대방 사이에 공유, 댓글, 좋아요 등의 소통이 있는 친구,  나를 우선적으로 팔로잉하는 친구를 의미합니다.

둘째, 일반적인 글보다는 링크가 있는 글이, 링크가 있는 글보다는 이미지가 있는 글이, 이미지가 있는 글보다는 동영상이 있는 글이 뉴스피드에 노출됩니다.

셋째, 유저들에게 반응이 좋은 포스트가 뉴스피드에 노출됩니다. 반응이 좋으냐의 기준은 공유가 많으냐를 가장 많이 따지고, 그 다음이 댓글의 많고 적음이며, 마지막이 좋아요의 수입니다.

넷째, 새로운 글이 뉴스피드에 노출됩니다. 새로운 글이 뉴스피드에 머무는 시간은 약 3시간입니다. 따라서 포스팅은 약 3시간 간격으로 하여야 뉴스피드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섯째, 유저가 오래 동안 읽는 포스트가 뉴스피드에 노출됩니다. 포스트에 오래 머물도록 하고 싶다면 포스트가 읽고 생각할만한 글로 작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섯째, 본인의 타임라인에 게시된 포스트가 뉴스피드에 노출됩니다. 그룹이나 페이지를 공략 대상으로 삼는다고 하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타임라인에 포스팅하는 것입니다.

일곱째, 페이스북은 관계에 기반한 대화의 장이고, 그 대화의 목적은 행복하기 위함에 있습니다. 따라서 일방적인 포스트, 짧은 포스트는 뉴스피드에 노출되기가 어렵습니다.

. 이용제한을 피하기

게시물이 뉴스피드에 노출되었다면, 제재 없이 그 노출을 유지하여야 하고, 그래서 새로운 게시물도 그 영향 아래에서 지속적으로 노출되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첫째, 홍보할 아이템을 고릅니다. 아이템은 종류와 성격을 고려해서 유형별로 구분함이 좋습니다.

둘째, 유사한 성격으로 구분된 아이템을 홍보할 그룹을 찾습니다. 페널티를 피하기 위해서는 5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그렇게 해야 반복적인 포스팅으로 인한 페널티를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유사한 성격으로 구분된 아이템을 우선 본인 계정의 타임라인에 포스팅하고, 그 이후에 선택된 5개 정도의 그룹에 포스팅합니다.

넷째, 포스팅할 글은 짧지 않게 씁니다. 무엇인가를 요구하거나 강요하는 듯한 뉘앙스를 피하고, 적극적인 의견과 평가 그리고 감상의 방식으로 씁니다. 페이스북은 포스팅을 통한 대화를 지향하는 공간이고, 그렇게 해야 공유, 댓글, 좋아요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렇게 해야 유저들의 신고가 줄고, 나아가 페이스북 역시 내가 포스팅한 게시물을 스팸성으로 분류하지 않습니다.

다섯째, 포스팅한 글이 공유되거나 그 글에 댓글이 달리면 적극적으로 공유된 포스트에 좋아요와 댓글을 다는 방식으로 소통을 합니다. 그리고 해당 유저가 포스팅한 게시물에도 적극적으로 호응해줍니다. 그렇게 해야 나의 게시물이 뉴스피드에 노출되는 확률이 높습니다.

여섯째, 게시물이 뉴스피드에 노출되는 시간을 고려해서 기존의 아이템 또는 새로운 아이템을 포스팅하는데 3시간 이상의 기간을 둡니다. 그렇게 해야 게시물의 노출이 극대화되고, 의미 없이 묻히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일곱째, 이러한 방식으로 각 구분된 아이템을 각 구분된 그룹에 소개합니다. 이때 그룹을 혼용하는 것 등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최적화된 그룹 이외의 그룹에 다른 성향의 아이템을 소개하면 신고되거나 이용 제한 등의 페널티를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3. 결론

어떤 아이템을 선택하느냐, 소개 멘트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의 문제는 각자의 몫입니다. 다만 너무 많은 아이템을 무작위로 게시하지 말고 위와 같은 방식으로 절제된 홍보를 하시기를 권합니다.

페이스북은 대화이고, 그 목적이 서로 행복하기 위함에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성과 거두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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